과학이라는 것, 그것이 제 아무리 실험과 관찰을 토대로 한 귀납적 방법의 결정체라고 할지라도 기억되는 과학교육은 실험과 관찰보다 더한 어떤 관념체계로 존재하는 것이었다. 이로써 과학에 대한 이미지는 마치 중세시대에 거스를 수 없었던 신의 뜻 근대 이래의 과학에 대한 믿음은 종종 중세시대
마인드맵은 개인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증진시켜 폭넓게 학습에 이용된다. 발표할 때도 간단한 마인드맵으로 작성하여 발표하면 발표에 자신이 없어 하는 학생도 효과적으로 내용을 빠뜨리지 않고 말할 수 있게 된다.
협력학습에 의한 수업에서도 학생 각자의 자유로운 생각을 표출할 수 있으며 즐거
이미지를 사용하는 마인드맵 수업 방식은 기억력과 이해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핵심 단어라고 하는 것은 나타내고자 하는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중심된 생각이나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단어나 이미지(그림, 기호 등)이다.
과학자들은 현재 우리의 필기 내용의 90% 이상이 불필요한 단
과학 과정에 포함)
2. 강의 교재 및 첨부 - 별도 교재 없음
3. 강의 내용 및 특징
▣ 기획특강이라는 이름하에 딱딱한 교과서 수업이 아닌 실험을 통한 지식 습득
▣ 실생활에서 사용될 수 있는 점을 찾아내 수업과 연관
4. 수강 대상 - 중학생
5. 총 강의 시간 - 약 12분
1. Variation and Curiosity
1.1 내용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의 등장 배경?
가정교과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알아내고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노력 끝에, “가정교육학은 무엇이어야만 하는가?”라는 질문에 철학적 접근을 시도하였다.
이에 Brown과 Paolucci는 가정교육학이 실천비판과학임을 표방하고 이에
이미지 창작을 통해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으로, 전문 교과의 학습 목표를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보조적이며 도구적인 학습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수업 방법은 예체능계나 공업계, 자연과학계 등 제도나 모형의 제작
과학임을 표방하고 이에 맞는 교육과정과수업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수업방안중의 하나가 실천적 추론을 강조하는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가정이나 가족의 행복이 물질적 풍요와 비례하기 보다는 이성의 질에 비례한다고 믿기에 이성적 사고에 기반을 두어 내면적 이유가 있는 실천을 유도하는 추
수업을 개발, 기획하고 활용하면서 인간의 인지 과정에 어떠한 형태로 개입을 할 것인가 하는 것에 관한 연구 영역이다. 이 영역의 적용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멀티미디어 분야를 통해 제시해 볼 수 있다.
멀티미디어의 의미는 텍스트, 이미지, 소리, 그래픽,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 정보의 형태가 다른
수업형태에 도입, 활용되어 왔다.
마인드맵(mind map)은 “마음속의 지도”, “마음의 길”이라 할 수 있다.
마인드맵은 읽고, 생각하고, 분석하고 기억하는 모든 것을 마음속에 지도로 그리는 방법으로 두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두뇌 개발 프로그램으로서 수학에서의 수학구조를 이해하고
우리 문학교육은 교과서 안의 교육과정과 시험 대비라는 틀 속에 갇혀 있다. 교과서 안의 교육과정은 다양한 자료와 활동을 통한 문학 수용에 제한을 준다. 정적 학습 자료인 교과서 안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은 학생들의 학습 욕구와 문학 작품 수용에 있어서도 정적인 상태로 머물게 하는 것이다.